2023.10.31.
직집(zip)은 직지폰트가 쓰인 디자인을 분야 별로 정리해 보여주는 콘텐츠 입니다.
2023년의 두 번째 직집(zip)은 무엇일까요?
"
살면서 참으로 기쁨을 주는 것이 몇 가지나 될까 헤아려보니
그 첫번째는 단연코 음식이다.
-Lin Yutang-
"
바로 식품 패키지입니다.
진정한 기쁨을 주는 음식들
음식을 담는 패키지에는
어떤 직지폰트가 쓰였는지 소개합니다.
먹거리 패키지에는 무슨 폰트가 쓰였을까?
마트에서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을 때 무언가 익숙한 느낌이 들었다면? 식료품 구매를 위해 제품 이미지를 눌렀는데 친숙한 느낌이 들었다면?
직지소프트는 꾸준하게 식품 기업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또, 직지폰트가 제품 시그니처가 되어 시리즈 상품에 쓰이기도 하죠.
SM클래식의 SM순명조, SM3태명조, SM태명조, SM견출명조는 물론이고, 직지옛체의 J송명, J오륜, 직지그래픽의 J옛고딕과 J에피소드 플래시백 등의
다양한 서체들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사용된 서체 별로 구분하고 또, 한데 모아보았습니다.
🔍 SM순명조
이마트 PEACOCK의 <크래미아 샐러드>, <샌드위치 샐러드 감자>, <후레쉬콘 샐러드>, <에그 포테이토 샐러드>, <크랜베리 단호박 샐러드>, <에그 포테이토 샐러드>, <아몬드 고구마 샐러드>, <샌드위치 샐러드 계란>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SM순명조>는 획의 굵기 대비와 곁줄기, 맺음의 조형으로 고전적이며 우아하고 아름다운 감성을 가진 명조체입니다. 너무 무겁지 않지만 확실하게 단단한 순명조의 조형이 이마트 PEACOCK의 <샐러드 시리즈>에 적용되어 가볍지만 든든한 한끼가 되는 먹거리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PEACOCK
피코크는 새로운 식문화를 제안하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입니다. 한 끼를 먹더라도 제대로 특별하게 즐기고 싶은 당신을 위해, 피코크가 새로운 식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 SM견출명조
이마트 PEACOCK의 <홍대초마 짜장고수>, <홍대초마 짬뽕고수>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SM견출명조>는 높은 주목도와 완성도로 포스터나 북 커버 등 제목용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서체입니다. 절제된 세리프와 획의 굵기로 강한 인상을 전달하는데 이는 강렬한 음식의 맛을 표현해야하는 중식에 알맞게 적용되어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패키지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마트 PEACOCK
🔍SM태명조
소소생활의 <소소 초코바>, <소소반끼>, <미식주스>, <소소한끼>, <소소한끼 슈퍼말차 뮤즐리>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SM태명조>는 문장에서의 조화로운 가독성과 속공간으로 제목용, 본문용 구분없이 사랑받는 서체입니다. 태명조는 SM클래식의 명조중에서도 'ㅎ', 'ㅊ' 의 세로획 줄기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인상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SM태명조의 인상은 소소생활의 부드럽고 건강한 제품들에 적용되어 서체와 제품의 특성이 모두 두드러집니다.
📍소소생활
"소소생활은 우리의 몸을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더이상 끼니를 챙기는 것이 사치라고 느끼지 않도록 건강한 식문화를 제안합니다. 삶을 좀 더 건강하게 영위할 수 있는 푸드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만듭니다."
🔍 SM태명조 & SM3태명조
소소생활의 <소소한 닭가슴살 - 오리지날 앤 치즈>, <소소한 닭가슴살 - 갈릭 앤 시금치> 패키지와 Nthing(엔씽)의 <뿌리가 살아있는 채소>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 SM3과 SM은 뭐가 다르죠?
SM3는 기존 SM 서체를 3분각으로 리디자인한 본문용 서체로서 글줄과 글자의 공간 배분을 수정 및 개발하여 심미성과 함께 기능적 완성도에 역점을 두어 서체 및 편집 전문가에게 인정받고 있는 SM 시리즈입니다.
📍소소생활
📍엔씽( N.THING)
엔씽은 2014년에 설립한 스마트팜 기술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완전제어형 수직농장과 농장 솔루션을 통해 국내외에서 스마트팜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심에서 스마트팜을 운영하며 재배된 채소를 즐길 수 있는 IoT 쇼룸 식물성 도산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SM순명조>, < SM견출명조>, <SM태명조>와 <SM3태명조>의 폰트 카테고리 - SM클래식
직지소프트의 대표서체 패밀리인 SM 클래식은 한글 글꼴 개발의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신 최정호 선생님의 원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최정호 선생님의 미감으로 한글 글꼴의 아름다움이 절묘하게 표현된 정통 본문용 서체 패밀리입니다.
🔍 J에피소드 플래시백 02
엔씽( N.THING)의 <플래닛 샐러드>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J에피소드 플래시백>은 '과거와 맞닿은 미래' 폰트를 지향하며 최정호 선생님의 공작체에서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레트로의 감성과 현대에 필요성이 있는 폰트에 대한 고민을 더하며 출시된 폰트이며 02, 03 총 두개의 굵기로 제작되었습니다. 에피소드 플래시백의 곡선과 직선의 적절한 분배와 획 대비의 반전은 싱싱하고 간편한 엔씽의 샐러드 패키지와 잘 어우러집니다.
👨👩👧👧 J에피소드 패밀리
다양한 컨셉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독특한 디자인 요소가 많은 서체 시리즈인 에피소드 패밀리, 그 중 에피소드 플래시백은 개성있는 디테일로 시각적 재미를 더하고 풍부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서체입니다. 2020년 출시했던 J에피소드의 가로와 세로 획 두께 반전으로 기획되었으며 새로운 패밀리의 확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엔씽(N.THING)
🔍 J옛고딕
봉식탁의 <본양념목살>, <양곰탕>, <평양냉면>, <비빔냉면>, <평냉육수>의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J옛고딕>은 오래된 간판이나 차트 글씨에서 볼 수 있었던 정겨운 모양을 서체화하였습니다. '집으로 찾아온 장인의 손길'이라는 봉식탁의 슬로건에 걸맞게 둥근 부리와 일정하게 뻗어있는 획은 우리집 식탁에서 맛보는 고급스러운 한식의 무드를 표현합니다.
📍봉식탁
봉피양은 철저한 장인 시스템으로 조리사마다 손맛이 달라지지 않도록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장인이 후계자를 직접 양성합니다. 높은 기준에 부합하는 원재료를 까다롭게 골라 손질하여 요리에도 그 깊은 맛이 녹아듭니다. 봉식탁은 그 맛을 가정으로 보내드리고자 봉피양 장인의 노하우가 담긴 한식 간편식 브랜드입니다.
🔍 J옛고딕
몽고식품의 몽고식품 x 오이뮤 <몽고간장> 패키지에 사용되었습니다.
<J옛고딕>은 굵은 획과 친숙한 인상으로 변함없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표현합니다. 맛있고 건강한 한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통 간장의 패키지에 적용되어 고유한 맛과 향을 오랜시간 지켜온 몽고식품의 역사를 나타냅니다.
📍몽고식품
몽고식품은 1905년 설립되어 100년 넘게 장에 대한 역사와 전통을 지켜온 기업입니다. 장의 본질을 생각하고 단지 음식의 간을 맞취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요리를 완성하는 결정체여야 한다는 것이 몽고식품의 오랜 신념입니다.
🗣️ <J 에피소드 플래시백> , < J옛고딕>의 폰트 카테고리 - 직지 그래픽
다양한 컨셉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독특한 디자인 요소가 많은 서체 시리즈로 개성있는 디테일로 시각적 재미를 더하고 풍부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서체들이 포함됩니다.